석사학위과정

학과&전공소개

1987년 11월에 개원한 행정대학원 현재 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행정학과, 자치행정학과 및 지역개발학과 졸업생은 행정학석사(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MPA) 학위를 수여받고. 사회복지학과 졸업생은 사회복지학석사 학위를 수여받으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다.

경영학과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기업 경영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과 분석 역량을 갖춘 유능한 경영자 및 관리자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및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은 민주교육의 이념을 바탕으로 직장인의 전문교육 및 평생교육의 취지하에 경제계와 사회각계의 경영자 및 관리자의 전문적인 경영지식, 지도적 인격과 직무교양을 연마하고 고도의 전문지식과 독창적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산업밀착형 전문 경영인력 양성』 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능력을 극대화하는 경영프로페셔널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지역산업밀착형 전문경영인력 양성 교육체계 구축, 전문능력을 극대화하는 경영프로페셔널 양성 교육체계 구축, 지속적인 교육혁신 선순환체계 구축이라는 세부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있다.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은 자질 있는 경영 실무 경험자를 선발하여 경영학 각 분야의 기본 이론 및 지식을 고르게 학습시키고, 이러한 기본 지식을 경영 실무에 통합적으로 응용하여 분석 역량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원우들간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정기적인 특강과 세미나 개최, 등반대회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프라인 모임을 통하여 교육 뿐만 아니라 인적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행정학과

행정학과는 일반행정에 관한 실무중심의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과이다. 일반행정학은 행정공무원의 행정관리 및 정책결정과 분석능력 등에 초점을 둔 교과목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영남대학교 행정학과의 행정학이나 정책학 전공 및 공법전공의 행정학과 교수와 법학전문대학원의 일부 교수가 행정학전공과 경찰행정전공의 대부분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필수과목 중심으로 학과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성과 실천성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내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와 복지형평이론 등을 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법에 중점을 두면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나 실천윤리 등도 강조하고 있다. 영남대학교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의 교수 및 기타 학과의 복지학 전공 교수들이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지역개발학과

지역개발학과는 지역개발과 지역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획이론과 실무이론을 동시에 접목하는 교육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학에 관한 실무이론도 개설하여 부동산과 지역개발의 연계전공도 개설하고 있다.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이론을 지역개발과 전략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지역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새마을전공 분야를 개설하여 새마을운동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세계화에 발맞추어 전문가 양성 과정이다. 영남대학교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 교수가 강의를 전담하고 있다.

군사학과

군사학과는 새로운 안보환경과 급변하는 군사정세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군사전문가에 필요한 군사학의 이론적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군에 근무하는 현역과 군무원, 예비역이나 일반인에게 주요한 군사문제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정책적 방안을 창출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군사전략의 기획과 수립을 위한 군사전략론, 전쟁의 이해를 통한 유사시 대비를 위한 전쟁론과 국제분쟁론, 국방분야의 정책이론과 정책수립의 주요 현안을 이해하고 적용을 위한 국방정책분석론과 국방획득론, 그리고 주요한 안보 이슈에 대한 이해와 대안 수립을 위한 안보현안연구와 위기관리론 등을 강의한다. 영남대학교 군사학과 군사학 전공 교수들이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리더십코칭학과

You can lead a horse to water, but you can’t make it drink.

말을 물가로 데려갈 수는 있어도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무한경쟁 시대에 경쟁에 노출된 대부분의 조직들은 주어진 여건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재능과 노력을 최대한 이끌어내야 합니다. 그런데, 위의 속담처럼 사람들을 월급 같은 보상 수단으로 일터로 데려오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실제로 그들의 재능과 노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경영진 혹은 조직 관리자들이 직원들의 재능과 노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방안을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가장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분야가 바로 조직론 분야이고, 현장에서 직원들과의 소통과 동기부여에 초점을 두고 새롭게 개발되어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코칭입니다. 영남대 경영행정대학원 리더십코칭 학과는 이러한 학문적 전통과 실무의 요구를 가장 효과적으로 접목하여 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그래서, 본 과정을 마친 졸업생들은 현장 실무자들의 재능과 노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코칭 능력과 조직관리 능력을 동시에 갖추게 될 것입니다.

리더십코칭학과의 교육과정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두 과정으로 나눠집니다. 첫째는 조직행위론, 조직설계 및 조직이론, 인적자원관리, 리더십 등의 조직관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는 과정이고, 둘째는 코칭핵심역량, 코칭심리학, 리더십 진단과 코칭 등의 코칭 실무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렇게 이원화된 교육과정을 통해서, 졸업생은 조직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코칭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하여, 리더십코칭학과는 기업조직뿐만 아니라, 정부 및 공공조직 그리고 군조직에 맞춤형 코칭을 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공공조직 관련 과목과 군조직 관련 과목도 함께 준비해 두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영남대 리더십코칭학과는 모든 유형의 조직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이면서 실무중심적 코칭 역량을 배양하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나아가, 본 과정을 통해서 졸업생은 석사학위와 국내 최고급 수준의 코칭 자격증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과정 중에 이미 코칭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2학기 마친 시점에 이미 낮은 수준(필수적인) 코칭 자격증을 획득하여 현장에서 실습을 하면서 나머지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므로, 과정생들은 현장요구에 대한 대응방법 습득과 강의실에서의 체계적 학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습니다.